전라남도는 21일 도청 민원실에서 민원 현장의 안전망 강화를 위해 특이(악성)민원 발생 상황을 가정한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은 민원인 폭언·폭행 등 돌발 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고, 민원담당 공무원과 민원인의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이뤄졌다.
또한 도민행복소통실 전 직원과 청원경찰, 무안경찰서가 함께 참여해 실제를 방불케 하는 비상상황에 맞는 단계별 대응 역량을 점검했다.
훈련은 ▲폭언 발생 시 1차 진정 대응 ▲기물파손이나 위협적 행동 시 단계별 경고와 경찰 연계 ▲비상벨 작동과 즉각 대응 체계 확인 등 과정을 포함했다.
최근 전국적으로 민원인에 의한 폭력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전남도는 매년 상·하반기 총 2회 모의훈련을 실시하며, 공직자 보호와 민원환경 개선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정양수 전남도 도민행복소통실장은 “이번 훈련은 단순한 시연을 넘어 실질적 대응 능력 향상과 민원현장 안전망 강화를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모의훈련을 정례화하고, 다양한 상황에 대비한 선제적 대응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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