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는 코트라(KOTRA) 광주전남지원단과 함께 싱가포르에서 ‘K-푸드 수출상담회 및 판촉행사’를 열어 9천860만 달러의 수출 상담과 8만 달러의 수출협약(MOU) 성과를 일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18일까지 3일간 싱가포르 서부 주롱 포인트(Jurong Point) 쇼핑몰에서 진행됐다.
호텔 회의실 중심의 기존 기업 간 거래(B2B) 상담 방식에서 벗어나, 현지 소비자와 바이어가 동시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업 간 거래와 소비자 대상 판촉(B2C)을 연계한 체험형 행사로 운영됐다.
행사에는 ▲(주)새벽팜(김치) ▲바다손애(주)(김부각) ▲완도물산(김) ▲(유)해성인터내셔널(광어죽) ▲정남진장흥표고(비건햄) ▲(주)예다손(떡) ▲(주)제이에스코리아(전복 통조림) ▲(주)푸른정식품(후리카케) ▲해미원(전복) ▲(유)김시월(김) 등 전남 대표 식품기업 10곳이 참여했다.
전남도는 수출상담회와 함께 직거래 장터와 시식행사를 열어 현지 소비자들에게 전남 식품을 직접 소개했다. 특히 김치, 떡류 등 전통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주)새벽팜의 배추 맛 김치와 (주)예다손의 쑥떡은 시식 샘플이 동나는 등 현지 소비자 반응이 뜨거웠다.
싱가포르는 식품청(SFA) 규정상 허가받은 시설에서 조리한 음식만 제공할 수 있고 개봉 제품 시식은 제한되지만, 코트라 싱가포르 무역관의 협조로 낱개 포장 제품을 활용한 시식·홍보 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뤄졌다.
신현곤 전남도 국제협력관은 “소비자가 직접 맛보는 방식이 구매로 이어지는 만큼, 현지 쇼핑몰에서 바이어 상담과 소비자 체험이 함께 이뤄지는 모델은 수출 확대에 실질적 도움이 된다”고 평가했다.
이어 “싱가포르는 쇼핑과 식문화가 결합된 도시형 국가로, K-푸드를 소개하기에 최적지”라며 “이번 상담회를 계기로 동남아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이번 행사를 K-푸드 수출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했으며, 현지 소비자 접점 확대와 실질적 수출 성과를 동시에 달성한 성공사례로 평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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