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수생의 사교육 유형은 인터넷 강의가 가장 많았고, 다음은 대입 종합학원과 단과학원의 순이었다. N수로 대학 들어간 2024년 신입생에게 물어본 결과다.
교육부가 국회 교육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문수 의원에게 제공한 국정감사 자료 <N수생 사교육비조사 모델 개발 용역>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N수생이 대학 진학을 위해 경험한 사교육 유형은 인터넷 강의가 70.5%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은 대입 종합반 학원과 단과 학원의 순이다. 복수응답 문항이다.
월평균 가구 소득은 ‘잘 모르겠음’(35.3%)을 제외하고 800만원 이상, 500~600만원, 300~400만원 순이다. 세금공제 전 수치다.
N수를 결정한 이유는 전체적으로 ‘희망하는 대학에 합격하지 못해서’가 가장 많았다. 계열별로는 조금 달랐다. 의약학계열은 ‘합격한 대학에 만족하지 않아서’가 많았고, 다른 계열의 학생들은 ‘희망하는 대학에 합격하지 못해서’가 다수였다.
의대는 대학을 합격하였으나 그 대학 및 전공에 만족하지 못해서 N수를 결정하게 된 것으로 해석 가능하다. 여타 계열과 다를 수 있다.
N수를 했음에도 희망하는 대학에 입학하지 못했다는 응답은 68.1%였다. 희망하는 전공에 입학하지 못한 경우는 47.9%다.
N수로 입학한 학생 4명 중 1명(23.4%)은 또 N수를 준비한다고 답했다. 자연계열이 가장 많았고 예체능계열과 공학계열 또한 평균보다 많았다. 의약학계열은 전체 계열 중에서 가장 적었다. 의대 진학에 성공하면 대입 재도전의 가능성이 낮아진다는 뜻일 수 있다.
사교육비는 부모가 90% 이상 마련했다는 응답이 다수였다. 조부모 등 기타, 본인이 마련했다는 답변도 있었으나 전체 사교육비 안에서 적은 비중이었다.
N수생 사교육 비용이 부담스러운지 인식은 ‘보통이었다’(32.9%), ‘부담이 큰 편이었다’(32.3%), ‘부담이 매우 컸다’(13.7%) 순이었다.
보고서는 N수생 사교육비조사의 모델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누구를 어떻게 조사해야 하는지 체계적으로 살펴봤다. 그 과정에서 시범조사를 하였다.
보고서는 N수생 사교육비 조사로 수능 지원자, 학원가, 20대 초반, 대학 신입생 등 4가지 방식을 제시했다. 각각 장단점이 있다. 이번 조사는 그 중에서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하는 방식이다.
지난해 2024년 10월 경, 17개 일반대의 2024학년도 신입생 중 N수생에게 설문조사를 했다. 대학은 권역, N수생 비율, 국립과 사립, 의대 여부 등을 고려했다, 1천 851명이 참여하였고, 1천 753명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했다. 가중치를 적용하여 해당 대학의 전체 N수생에 맞춰 조정한 후 분석결과를 보여준다.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 김문수 의원은 “N수생의 증가세가 두드러지고 있지만 그 현황이나 사교육 등 실태 파악은 사실상 부재하다”며, “그런 점에서 시의적절한 보고서”라고 말했다.
이어 “조사 대상과 방법부터 난관이겠지만, N수생 사교육비의 유형 및 규모, 정부 교육정책의 영향력, N수생 증가를 어떻게 봐야 할지 등을 살펴보기 위해 꾸준히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N수생 조사는 표본 확보부터 어렵다. 학원에서 공부하는 학생, 가정이나 독서실에서 혼자 공부하는 학생, 대학에 다니면서 반수하는 학생, 직장 다니면서 준비하는 경우 등 다양하기 때문이다. 표본을 확보해도, 가령 사교육비는 대체로 부모가 부담하는 까닭에 N수생이 답하는 금액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응답율의 편차도 있다.
보고서는 그래서 한 번의 시범조사 수치를 일반화하는 것은 현실을 왜곡할 우려가 있다며, 다년간의 조사로 데이터를 축적해야 한다고 당부한다. 유념해야 할 지점이다.
정부는 2023년 사교육경감대책에서 N수생 조사를 언급하였다. 2024년 보고서는 조사 설계(안)을 제시하였고, 정부는 현재 시범조사 중이다. 규모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내년에는 그 시범조사의 분석이 예정되어 있다.
한편,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서울대가 각각 김문수 의원에게 제공한 수능 응시자와 서울대 신입생 현황에 따르면, N수생은 증가세다. 정부의 정시 확대 정책이 적용된 이후부터는 더 두드러진다. 그 시기에 고등학교 자퇴생의 증가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