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여수시(시장 정기명)가 소통행정을 강조하고 있는 가운데, 현장 중심 소통 시책 ‘시장이 간다, 여수통통’이 호평을 얻고 있다.
시에 따르면, 민선 8기 여수시는 소통행정을 시정방침 최우선에 두고 ‘소통과 화합’을 시 행정 전반의 최우선 정책 기조로 삼아 시민과 지역정가 등과 소통해 왔다.
특히, ‘시장이 간다! 여수 통통’은 시장이 매달 시민을 직접 찾아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누는 민선 8기 여수시의 대표 소통 프로그램으로, 관내 어느 곳이든 누구든 대상이 된다.
실제 정 시장은 섬 지역 마을회관을 비롯해 경로당, 지역아동센터, 전통시장, 관내 기업 등 관내 구석구석을 다니며 각계각층의 시민들을 만났다. 현장 속 민원들을 실제 정책에 반영함으로써 ‘현장에서 답을 찾는 정책 구현에 일조했다’는 평가다.
민선 8기가 출범한 지난 2022년 7월부터 올해 11월까지 총 38회를 추진, 2,700여 명의 시민과 직접 소통했으며, 62건의 건의 사항을 접수해 41건을 완료했다.
시는 앞으로, 여수국가산단 위기에 따른 어려운 지역경제 상황과 당장 눈앞으로 다가온 2026여수세계섬박람회를 고려해 산단 내 기업과 전통시장, 지역 상가 등을 집중 방문하고, 음식점과 숙박업소 관계자 등 서비스업 개선을 위한 의견 청취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한편, 현재 여수시는 7개의 SNS 채널과 시민과의 대화 등 다양한 소통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민선 8기 소통행정의 대표 성과로는 ‘본청사 별관 증축 확정’이 최우선으로 꼽히고 있다.
‘본청사 별관 증축’ 문제는 3려 통합 이후 지난 26년간 수많은 정치적 논란 속에 민선 7기에 이르기까지 누구도 결론을 도출해 내지 못한 숙원 사업으로, 소통행정을 강조한 민선 8기 정 시장이 ‘지역 정가와 시민을 대상으로 끊임없이 대화하고 설득했기에 가능했다’는 것이 중론이다.
정기명 여수시장은 “시의 주인인 시민의 민생을 챙기는 것은 시장으로서 가장 큰 책무이자 소명이라 생각한다”며 “남은 임기 동안에도 시민이 체감하는 정책을 구현할 수 있도록 소통행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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