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는 지난 2일부터 11일까지 불친절·위생불량 민원이 발생한 중점관리 업소를 대상으로 현장 방문 점검을 실시했다.
대상업소 107개 가운데, 영업중단·상호변경·폐업 등으로 인한 6개 업소를 제외한 101개 업소에 대한 점검을 완료했다.
점검 결과, 97개 업소(96%)가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으며, 4개 업소만 영업자 및 종사자 건강진단 미실시와 위생불량 등으로 적발해 행정처분 중이다.
주요 점검 항목은 ▲종사자 건강진단 이수 여부 ▲조리 시 위생복·위생모 착용 여부 ▲잔반 재사용 여부 등 위생관리 실태 ▲손님 응대 태도 및 불친절 행위 여부 등이다.
앞서 시는 최근 2년 사이 불친절 및 위생불량 민원이 반복적으로 발생한 업소를 1-4단계로 등급화(1단계 일반-2단계 관심-3단계 주의-4단계 관심)해서 중점관리했으며, 이번 점검에서 1단계 업소는 제외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점검을 통해 중점관리 업소의 자율적 개선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 점검과 맞춤형 교육을 통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외식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개최를 앞두고, 관광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외식환경 조성을 위해 ▲1인 관광객 응대 강화 ▲찾아가는 친절·위생교육 ▲불친절·위생불량업소 중점관리 ▲섬박람회 지정 음식·숙박업소 운영 ▲외식산업 육성 시민평가단 운영 ▲친절·청결·정직 실천 결의대회 및 캠페인 ▲일반 및 휴게음식점 옥외가격표시제 추진 등 다양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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