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군수 공영민)은 군청과 읍면의 행정시스템(새올)으로 접수한 유(有)기한 법정 민원 행정서비스를 이용한 군민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3회에 걸쳐 민원행정서비스를 이용한 민원인 600명을 대상으로 민원 담당자의 서비스 전문․친절성, 업무처리 과정의 공정․대응, 방문 민원서비스 환경 등 9개 항목에 대해 민원 만족도 조사결과 종합 만족도가 92.86점으로 나타났다.
고흥군은 이 결과를 토대로 “군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민원행정 품격 향상을 이끌어 친절․청렴이 군의 브랜드로 정착시켜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분야별 만족도는 민원부서 방문 시 느끼는 환경의 쾌적성(94.58점), 민원처리 과정 담당자의 응대시 친절성(93.33점), 민원서비스 처리에 따른 공정성(93.63점)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민원행정서비스 측면의 기본 영역인 처리기한 준수 대응성(92.21점)과 신속한 업무처리의 결과 진단의 신속성(91.63점) 등은 다소 낮게 나타나 이 부분은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성별로는 남성(93.21점)의 종합 만족도가 여성(91.74점)보다 높았고 연령별로는 20대(98.41점)에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군 관계자는 “민원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해 전 직원 친절교육, 민원행정 힐링프로그램, 민원담당자 업무 소통 워크숍, 법정 유기한 민원처리 결과 피드백 등이 고객 감동 만족이라는 결과로 이어진 것 같다”며, “지속적으로 군민들이 더욱 편하고 행복해 할 수 있는 민원행정 서비스를 품격있게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KT CS에서 설문지를 활용하고 민원행정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민원인 600명을 대상으로 1대 1 전화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7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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