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여성가족재단은 전라남도의 성평등 수준 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4편의 정책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양성평등정책 영역별 과제이자 지역사회 현안 대응 차원에서 기획된 4편의 연구는 <전라남도의회 성평등 수준 향상 방안>, <전남지역 가족 실태 및 지원 정책 방향>, <전남지역 기업 일생활균형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전남 청년농업인 지원사업 특정성별영향평가>로 보고서 전문은 전남여성가족재단 누리집에서 찾아볼 수 있다.
❏ <전라남도의회 성평등 수준 향상 방안>은 전라남도의회 의원 및 의회사무처 직원을 대상으로 성평등 현황 진단, 의회 환경 및 문화 등에 관한 설문‧면접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성별 대표성 균형을 위한 제도 개선 및 성인지적 의정활동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등을 제안하였다.
❏ <전남지역 가족 실태 및 지원 정책 방향>은 20~49세 전라남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가족 인식, 가족 관계, 가족 문화 등에 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정책과제로 전라남도 가족정책기본계획 수립, 광역 가족센터 건립 등을 제시하였다.
❏ <전남지역 기업 일생활균형 실태 및 활성화 방안>은 업종‧규모 특성을 고려한 전남 소재 사업체 320개를 대상으로 일‧생활균형 지원제도 운영 현황 및 일하는 문화 등을 파악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사업체 특성을 고려한 일‧생활균형 활성화 방안으로 전남형 일‧생활균형 우수기업 포상, 가족친화인증기업 네트워크 구축 등을 제안하였다.
❏ <전남 청년농업인 지원사업 특정성별영향평가>는 청년농업인 영농‧생활 실태에 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청년농업인 지원사업의 성평등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대표적인 과제로는 들녘별 친환경 화장실 지원, 농촌형 성평등 교육 실시 등이 있다.
❏ 전남여성가족재단 성혜란 원장은 연구보고서가 발간되기까지 도움을 준 여러 분야 이해관계자들에게 감사를 표하는 한편, 연구가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에 귀 기울여 실효적 정책과제를 제안하려 노력”한 만큼, 각 연구 결과물이 널리 활용되어 “전남도민의 행복과 복리 증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문의 : 061-260-7320(전남여성가족재단 정책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