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시민옴부즈만이 ‘2024년 시민옴부즈만 운영 상황’을 공표했다.
‘시민옴부즈만’은 행정기관 등의 위법한 처분이나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피해를 본 시민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중립적인 입장에서 조사·처리하는 사람을 말한다.
여수시 시민옴부즈만은 지난 1년간 55건의 고충민원을 접수해 직접조사 18건, 종결 37건을 처리했다. 전년도(46건) 대비 약 20% 상승했다.
이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민원을 직접 상담하는 ‘찾아가는 시민옴부즈만’을 적극 운영한 결과로 분석되며, 실제로 25건을 접수하며 전년도(7건)에 비해 높은 실적을 보였다.
지난 2017년 출범 이후 총 460건의 고충민원을 접수, 144건을 직접 조사했으며, 이 중 시정 권고 20건과 의견 표명 36건을 여수시에서 수용하며 시민 권익 보호를 위해 노력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임채성 시민옴부즈만은 “올해는 ‘찾아가는 시민옴부즈만’을 도서 지역까지 확대 운영하는 등 시민의 고충해소와 만족도 제고를 위한 현장 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라며 “같은 눈높이로 공감하고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여 함께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4년 시민옴부즈만 운영 상황에 수록된 주요 처리 사례는 여수시 누리집(www.yeosu.go.kr)-시민의창-시민참여–시민옴부즈만-운영상황공표에서 열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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