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권향엽 국회의원(순천광양곡성구례을·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은 디지털전통시장 지원사업이 완료된 전통시장 48개소 중 17개소에서 매출액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디지털전통시장 지원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2022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사업이다. 전통시장을 선정해 2년간 온라인 상점 입점과 전국 배송인프라 구축 등을 돕는다.
지금까지 선정된 전통시장은 총 110개소다. 그중 2년차 사업까지 완료된 곳은 48개소, 2년차가 진행 중인 곳은 30개소다. 올해 처음 선정돼 1년차 사업이 진행 중인 곳은 32개소다.
2022년부터 현재까지 4년간 투입된 예산은 총 308억원이다. 사업 1년차 전통시장 32개소를 제외한 나머지 78개소에서는 지금까지 총 146억원의 매출 실적을 올렸다.
그중 31개소에서는 1년차 매출 합계 22억원, 2년차 매출 합계 59억원으로 연간 매출 실적이 37억원 가량 늘었다. 그러나 17개소에서는 1년차 매출 합계 31억원에서 2년차 매출 합계 16억원으로 15억원 정도 매출이 감소했다. 현재 2년차 사업이 진행 중인 30개소에서는 1년차 매출 실적이 18억원으로 집계됐다.
권향엽 의원은 “디지털전통시장 지원사업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이츠, 배달의민족, 현대이지웰, 11번가, 동네시장장보기, 놀장 등 기존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전통시장들이 전국으로 판로를 확대할 수 있는 사업”이라며 “2년차 매출이 감소한 시장의 사례를 면밀히 분석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신규 선정된 시장의 컨설팅에도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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